본문 바로가기

★똥이의 주식 및 재테크 공부★

주식 투자 외국인 순매수란?

728x90
반응형

 

외국인 순매수

외환 시장과 주식 시장은 아주 밀접하게 얽혀있다. 통상 주가와 환율은 반대로 움직인다. 환율이 상승하면 주가는 하락하고 환율이 하락하면 주가는 상승한다. 모두가 수학 공식처럼 알고 있는 것이지만 한 걸음만 더 들어가보자.

 

국내 주식 시장에서 개인 투자자나 기관 투자자들이 주식 매매를 하기 위해서는 원화가 필요하고 이돈으로 주식을 매수한다면 주가는 자연스럽게 상승하게 된다.

728x90

하지만 외국인 투자자들 상황은 다르다.

 

외국인 투자자가 달러로 매매하면 외환 시장이 움직이고 반대로 원화로 매매하면 주식 시장이 움직인다.

 

 

가령 외국인 투자자가 국내 주식 시장의 A종목을 매수하기 위해서는 원화로 거래를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달러를 매도하고 원화를 매수한 후에 국내 주식에 투자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외환 시장에서는 달러량이 늘고 반대로 원화량은 줄어들게 된다. 달러 대비 원화량이 줄어들다보니 원화 가치는 상승하고 원/달러환율은 하락하게 된다. 하지만 국내 주식 시장은 투자금이 유입되면서 주가는 상승하게 된다.

 

 

정반대의 경우: 외국인 매도시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외국인 투자자가 국내 주식을 매도한다고 가정해보면 정반대의 상황이 나타난다. 국내 주식을 매도한 후 원화를 기축통화인 달러 환전하게 되면 달러량이 줄고, 반대로 원화량은 늘어나 원/달러 환율은 상승하게된다. 반면 국내 주식시장에서는 외국인 투자자의 투자금이 외수된 결과 주가는 하락세를 접어들게 된다.

하지만 환율과 주식시장이 서로 연관성이 있다고 해서 그대로 주식시장에 적용하는 데는 무리가 있다. 미시적 관점에서 개별 종목에 이러한 공식이 통용된다고 볼 수도 없다. 사실 주가의 변동은 사회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친다.

외국인 순매수 주가변화 예측?

많은 주식 전문가들은 주가의 방향성에 대응하기 보다는 예측하여 말한다. 그러다가 어느 순간 사라진다. 만약 주가를 예측 할 수 있다면 방송에 출연하지도 책을 쓰지도 않을 것이다. 상승할 주식에 미리 투자하여 수익을 챙기는 행위가 훨씬 이득이기 때문이다.

루이 바슐리에는 “주가의 움직임은 주정뱅이의 걸음걸이다.”라고 했고, 존 메이너드 케인스는 “대부분 옳다고 생각하는 투자 대안을 제안하자니 너무 비싸서 문제고, 독특한 투자 제안은 또 독특한 무제를 일으킨다. 그래서 차라리 아무 제안도 하고 싶지 않은 심정이다.” 라고 했듯이 시장 가격을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과거 유명한 한 애널리스트는 종합주가지수가 3,000p까지 상승할거라는 리포트를 발표했는데 오히려 지수가 하락하자 책임을 지고 자리에서 물러난 일도 있었다.

무엇보다 기술 변화가 너무 빨리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경제 예측이 쉽지 않다. 자동차,전기자동차,스마트폰,빅데이터,인공지능,바이오,비대면 등 개별 품목과 환율, 부동산, 증시,금리 등 경제 지표나 정보를 바탕으로 미래를 예측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주가 움직임에 관한 첫 학문적 연구는 프랑스 물리학자 루이 바슐리에 박삭에 의해 이루어졌다. 그는 금융 시장의 가격변동을 브라운 운동으로 모형화했다.

브라운 운동이란 작은 입자의 불규칙적이고 활발한 운동을 말하는 것으로, 1827년 영국의 식물학자 로버트 브라운이 물속에서 꽃가루 입자를 현미경으로 관찰하던 중에 발견했다. 처음에는 꽃가루 입자가 살아서 움직이는 것으로 판단했으나 담뱃재입자들도 동일한 방법으로 움직이는 것을 확인하게 된다.

브라운 운동은 주가의 움직임이 일정한 패턴을 따른다는 기술적 분석에 대하여 반기를 든 이론이다. 브라운 운동을 처음 발표했을 때 학계는 그의 이론에 주목하지 않았다. 하지만 경제를 이루고 있는 요소들이 다양화, 다변화되면서 그의 이론은 설득력을 갖기 시작했다. 그만큼 주가를 기술적 분석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상황들이 연출된 것이다.

 

외국인 순매수는수급만 연관해서 생각하자

시장의 예측성을 떨어뜨리는 다양한 용인 중 하나로 외국인들의 수급변화를 들 수 있다. 외국인들은 전날 유가증권 시장에서 1,000억 원어치를 사들였다고 하더라도 하루만에 1,000억 원 순매도로 뱡향을 틀 수 있다.

즉 10일 연속 ‘사자’행보를 보였다가도 하루 걸러 한 번씩 순매수와 순매도를 반복한다면 코스피지수 역시 기술적 분석을 통한 예측과는 상관없는 방향으로 움직이게 된다.

 

외국인 순매수 상승으로만 믿지 말라

과거의 주가 움직임을 통해 미래의 주가 움직임을 예측하는 것은 주정뱅이가 전에 어느 방향으로 발을 내딛었나를 보고 앞으로 내딛을 방향을 예측하는 것과 같다. 미래의 주가를 예측할 때 과거의 확정된 정보 및 공개된 불확실한 정보를 토대로 분석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그것을 결코 과신해서는 안된다.

2021.07.30 - [★똥이의 주식 및 재테크 공부★] - 현대차 주가 전망 및 사업 내용 알아보기

 

현대차 주가 전망 및 사업 내용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 이번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국내 자동차 1위 현대차 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기업소개 현대차는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의 제조 및 판매, 차량정비 등의 사업을 운영하는 차량

dd990810.tistory.com

2021.07.29 - [★똥이의 주식 및 재테크 공부★] - "항공우주" 관련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가 전망

 

"항공우주" 관련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가 전망

안녕하세요 ! 똥이의 주식공부 시간이에요 :) 이번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항공우주 관련주 한화에어로스페이스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기업소개 시가총액 2조 5,366억원으로 한화 그룹의 항

dd990810.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