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분 80% 매매 계약 체결
업계 6위 쓱닷컴 3위로 상승
신선식품 강점으로 성장 기대
신세계그룹이 24일 이베이코리아 인수를 최종 확정했다. 지분 80%를 3조 5,000억 원에 인수하며, 신세계 그룹 역사상 최대 규모다. 신세계는 이번 인수로 이커머스 업계에서 쿠팡·네이버와 3강 구도를 형성하게 됐다.
신세계 그룹의 이마트는 이날 이베이 본사와 지분 인수를 위한 주식매매계약(SPA)를 체결했다. 지마켓과 옥션, G9를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아는 신세계 그룹 이머커스 사업주체인 SSG.COM(쓱닷컴)의 역량을 끌어올려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베이 본사는 매각 후에도 지분 20%를 보유하면서 신세계 그룹과 협업하고, 기업가치 상승에 따른 추가 수익을 거둘 계획이다.
이커머스 시장에서 이베이코리아는 거래액 20조원으로 업계 3위다. 1위는 네이버(18%·28조원), 2위는 쿠팡 (13%·22조원)이다. 반면
신세계 SSG.COM은 11번가 (6%·10조원) 롯데온 (5%·7.6조원)에 이어 거래액 4조원으로 시장 점유율이 2%에 불과하다.
신세계는 신선식품 물류와 배송 강점을 이베이코리아에 접목해 공산품 위주인 네이버·쿠팡과 차별화하겠다는 복안이다. 네이버와는 지분 교환을 통해 파트너십을 맺고 있어 일부 분야에서 협업할 가능성이 있다. 다만 이들은 매각 초반 논의한 공동 인수는 최종 철회했다.
이번 매각 초반 매각측은 지분 100% 기준 5조 원의 매각가를 기대했으나, 결과적으로는 이에 못 미쳤다. 업계에서는 이베이코리아가 이커머스 1세대 방식으로 불리는 오픈마켓에서 나아가지 못한 점, 이커머스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인수 후 물류와 배송에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점 등이 매각 흥행을 불러오지 못한 요인으로 보고 있다. 롯데온의 롯데그룹, 11번가의 SK그룹도 인수전에 참여했으나 이들은 최대 2조원 이상 가격을 써낼 의사가 없었다.
신세계는 네이버 참여 없이도 하남 스타필드 담보대출 및 회사채 발행(2조원), 은행·증권사 인수금융(1조원) 등 인수 자금 마련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어피너티에쿼티파트너스 등 일부 글로벌 사모펀드를 중심으로 이번 일부 인수 자금을 대겠다는 움직임도 감지된다. 이번 매각은 신세계가 적격인수후보로 포함된 요기요 매각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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