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똥이의 주식 및 재테크 공부★

주식 가치투자의 본질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싶은 

똥이입니다:) ~!

이번엔 기업소개가 아닌

가치주와 성장주 우린

그 어디에 투자를 해야 할까요?

2021.08.05 - [★똥이의 주식 및 재테크 공부★] - 투자의 방향이 중요하다 (주린이)

 

투자의 방향이 중요하다 (주린이)

‘투자는 언제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요?’​ ‘티끌 모아 티끌’이라는 말처럼 작은 돈은 굴려봤자 별 소용이 없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규모가 될 때 까지 기다렸다 하는 게 좋을까요? 제

dd990810.tistory.com


 

가성비를 찾는 시대

 

A씨는 퇴근 후 밤마다 같은 물건이라도 좀 더 저렴하게 물건을 살 수 있는 사이트를 찾기 위해 시간을 투자한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A씨와 같은 소비패턴을 가진 사람들은 주목 받지 못했다. 싼 것은 비지떡이라는 인식이 강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저가이면서 기능이 우수한 제품들이 쏟아지면서 이런 인식들은 변하기 시작했다.

주식에도 일고 있는

성장주 가치투자


국내는 물론 해외를 포함하여 이렇게 저렴한 상품을 구입하기 위해 손품을 파는 사람들을 일컬어 
바겐 헌터라고 부른다. 원래는 불경기로 인해 가치가 저평가된 부동산이나 증권등을 사들여 이익을 취하는 사람, 즉 가장 가치있는 상품을 찾아다니는 투자자를 가리킨다.

 

 

가치투자의 본질

존 템플턴은< 가치 투자 전략>에서 이렇게 말하고 있다.

“소외주를 매수하는 것은 낚시를 하는 것과 아주 비슷하다. 때때로 당신은 물고기가 어디에 있는지 어떤 미끼를 사용해야 하는지 잘 알고 있지만 앉아서 고기가 입질 할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상황이 좋지 않아 물고기가 미끼를 물지 않을 수 있다. 당신도 잘 알다시피 상황은 항상 바뀐다. 물고기가 언제 미끼를 물지 예측할 수 없다. 물고기에게 미끼를 물어야 할 때를 이야기해줄 수도 없다. 하지만 결국 물고기가 물기 시작하면 모든 낚시꾼의 부러움을 살 것이다.”

 

 

이처럼 존 템플턴은 우리에게 바겐 헌터가 되라고 말하면서 기다림을 조건으로 내세우고 있다. 하지만 투자자는 조급하다. 하루에 1%의 수익이라도 더 얻고자 아우성이다.

보다 현실적인 접근이 필요한
성장주, 가치주 투자

 

현실의 투자자는 주가가 상승하는 종목에 올라타서 하락하기 전에 매도하려 한다. 즉 매매의 정확한 타이밍을 잡기 위해 환상을 파고 있다.

아직도 이런 생각으로 시장 속에서 허둥대고 있는가.

시장의 광풍으로부터 손실의 고통을 줄일 수 있는 바겐헌터가 되라. 그리고 진정한 바겐헌터로 거듭나고 싶다면 가치있는 소외주를 찾아 매수 후 기다려라.

728x90

소콜로프 회사의 소외주 투자 사례를 보자.

식료품 체인 업체들이 불황기에 접어들기 시작한 시점에 소콜로프 회사는 식료품 체인 회사인 A기업에 투자를 했다. 이 당시 A기업은 경기 침체와 무리한 사업 확장으로 주가가 80%나 하락해있었다. 모든 투자자들이 외면할 때 소콜로프 회사는 A기업의 재정상태 및 지점들의 상황을 꼼꼼히 살핀 후 과감히 투자를 결정했다. 투자 결정 당시에도 얼마동안은 성과를 낼 수 없을 거라고 예상했다.

하지만 A기업은 비용 절감 노력 및 다양한 품목 제공으로 단기간에 경영 상태가 개선되었다. 이에 따라 주가가 상승하자 소콜로프 회사와 투자자들은 처음 투자 금액의 몇배에달하는 이익을 챙겼다. 다수의 투자자들보다 더 나은 실적을 달성하기를 원하는가?

그렇다면 그들과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하라.

 

필립피셔가 강추한 성장주 투자

 

필립 피셔는 성장주에 투자하라고 강조했다.

위대한 기업, 즉 현재 주가가 비싸더라도 뛰어난 성장 잠재력을 지닌 기업을 발굴해 장기 투자하면 반드시 큰 수익이 돌아온다.비싸서 사서 더 비싸게 팔면 된다.”

성장주의 일반적 의미는 현재보다 앞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큰 종목을 말한다. 즉 현재로서는 그다지 성장을 하고 있지 않지만 기업의 수익 구조가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어 장기간에 걸쳐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할 여지가 있는 주식이다.

성장주는 주가가 아닌 기업을 보고 판단해야 한다.

얼핏 들으면 가치 투자를 설명하는 걸로 생각할 수 있지만 여기서 말하는 성장주는 가치투자를 대표하는 벤저민 그레이엄의 투자 방식을 통해 이 두개념의 차이를 비교해보자.

벤저민 그레이엄은 투자할 기업과 같은 업종의 타 기업을 비교해 회사의 수익증가율이 높은가, 회사의 매출과 수익이 장기적으로 증가하고 있는가, 회사의 자기자본이익률이 양호한가, 부채비율이 낮은가, 회사의 배당이 꾸준한가, 주가가 주당순이익이나 주당장부가액에 비해 적정한가 등을 기준으로 가치 투자할 기업을 선정한다.

하지만 필립 피셔는 주당장부가액보다 주가가 높다고 하더라도 적정한 가격이라면 투자한다. 장부에 표시된 숫자보다는 CEO의 능력과 연구개발 투자등 잠재된 역량을 파악하여 투자할 성장주 기업을 선별한다.

성장주, 가치주 발굴법 15가지

 

필립 피셔의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라>에서는 성장주 투자 기업을 찾는 15대 원칙을 나열하고 있다.

1. 향후 매출액이 상당히 늘어날 만큼 충분한 시장 잠재력을 갖춘 제품이나 서비스를 보유했는가.

2. 최고 경영진은 시장이 어려울 때 매출액을 더 늘릴 수 있는 신제품, 신기술에 대한 개발 의지가 있는가.

3. 생산적인 연구개발 노력이 이뤄지고 있는가.

4. 평균 수준 이상의 영업 조직을 갖고 있는가.

5. 영업이익률은 충분히 거두고 있는가.

6. 영업이익률 개선을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가.

7.원만한 노사관계를 유지하고 있는가.

8.임원들 간에 훌륭한 관계가 유지되고 있는가.

9.두터운 기업 경영진을 확보하고 있는가.

10.원가 분석과 회계관리 능력은 얼마나 우수한가.

11.경쟁 업체보다 뛰어난 별도의 사업 부문을 갖고 있는가.

12.이익을 바라보는 시각이 단기적인가 아니면 장기적인가.

13.미래 증자 계획이 현재 주주가 누리는 이익을 희석 시킬 가능성은 없는가.

14.경영진은 순조로울 때는 투자자들과 자유롭게 대화하지만 문제가 발생하면 입을 다물어 버리지는 않는가.

15.의문의 여지가 없을 정도로 진실한 최고 경영진이 존재하는가.

비슷하면서 차이가 존재하는

가치 투자는 ‘쌀 때 사서 비쌀 때 팔라’는 의미고 성장주 투자는 ‘비싸게 사서 더 비싸게 팔라’는 의미다. 그렇지만 가치투자와 성장주 투자가 서로 양분되어 대립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가치 투자의 귀재로 알고 있는 워런 버핏도 실은 성장 지향에 가까운 가치 투자자다. 투자 시 중요한 것은 주가가 합리적인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는가다. 기업의 성장을’시장이 합리적으로 주가에 반영하고 있는가’를 평가기준으로 삼은 때도 있었고, ‘ 주가가 적정한 가치로 거래되는가’를 평가 기준으로 삼은 때도 있었다. 가치 투자든 성장주 투자든 투자자 자신에게 맞는 투자 원칙을 선택해 투자하라.

 

2021.08.13 - [★똥이의 주식 및 재테크 공부★] - 플래티어 따상상 가즈아~!

 

플래티어 따상상 가즈아~!

안녕하세요 !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싶은 똥이입니다 :) ~! 이번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원티드랩 이후 상장 한 플래티어는 첫 날 따상에 성공했는데요 ! 둘쨋 날인 13일 오늘 따상상에 성공할까요?

dd990810.tistory.com

2021.08.02 - [★똥이의 주식 및 재테크 공부★] - "건설주" 관련주 GS건설 주가 전망

 

"건설주" 관련주 GS건설 주가 전망

안녕하세요 ! 이번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최근 여야 대권 주자들의 잇단 주택 공급 확대 공약에건설주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 바로 두국둑두구둑둑구구 GS건설입니다 ~! 야권에서 윤석열

dd990810.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