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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똥이의 주식 및 재테크 공부★

롯데렌탈 주가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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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싶은 

똥이입니다 :) !

이번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금일 첫 상장한 롯데렌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카카오 주가전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궁금하신분들은 함께 봐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

 

2021.08.16 - [★똥이의 주식 및 재테크 공부★] - 카카오 주가전망

 

카카오 주가전망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싶은 똥이입니다 :) ! 이번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우리나라 대표 기업인 카카오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카카오의 사업 부문은 크게 플랫폼 부문과 콘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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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개요

 

롯데렌탈 은 수익을 창출하는 서비스 상품의 성격을

고려하여 경영의 다각화 실태를 적절히 반영할 수

있도록 렌탈 사업부문(차량렌탈 및 중고차 매각 등

차량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또한 O/A사무기기, 계측장비, 생활가전 등 일반렌탈 및 소비재렌탈 사업)과 종속회사가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오토리스 및 할부금융부문으로 사업을 구분하여

영위하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고소작업대 등 건설장비 품목을 추가하여 사업 부문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는 중입니다.

국내 렌터카 업계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롯데렌탈주가가 코스피 상장 첫 날 오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시초가가 공모가를 밑돌며 결정돼 현재 주.가 역시

공모가를 하회하고 있습니다.

19일 오후 15시 30분 시초가 대비 -3.48%,

2000원 오른 5만5500원에 장 마감 되었습니다.

시초가는 공모가(5만9000원) 대비 2.5%가량 낮은

5만7500원으로 결정됨에 따라 현재 장 초반 주.가는

공모가를 하회중입니다.

앞서 지난 3~4일 이틀간 진행된 동사의 기관 대상

수요예측에서는 국내외 총 762개 기관이 참여했고,

경쟁률이 217.6대 1에 그쳤습니다.

공모가는 희망밴드(4만7000~5만9000원) 최상단인

5만9000원으로 결정했습니다.

공모가를 상단에서 결정하긴 했지만 이는 꾸준히

고평가 논란에 시달렸던 크래프톤의 수요예측 당시

경쟁률이 243.15대 1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이보다도 저조한 수치였습니다.

이어진 일반투자자 대상 청약에서도 동사의

최종 경쟁률은 65.81대 1에 그쳤으며,

증거금 역시 8조4001억원을

끌어모으는데에 그쳤습니다.

중복 청약이 금지된 상황에서 총 8개 증권사로

청약 수요가 분산되고, 같은 날 아주스틸,

브레인즈컴퍼니 등 2곳의 기업 청약이 동시에 진행된

점이 영향을 줬던 것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동사는 렌터카 사업뿐만이 아니라

카셰어링과 일반 가전제품 렌탈 등 종합 렌탈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단기 카셰어링(차량공유) 서비스인 ‘그린카’,

일반 제품 렌탈 서비스인 ‘묘미’ 등으로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져있는 기업이죠.

회사는 향후 전기차 등을 라인업에 추가해

카셰어링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자율주행 기술 협력

등을 통해 ‘미래 모빌리티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습니다.

1986년 정보통신기기 렌탈 회사로 설립된 동사는

1989년 렌터카 사업을 시작했는데요.

이후 2005년 KT렌탈 분할, 2010년 금호렌터카 인수를 거쳐 2015년 롯데그룹에 1조200억원에 인수되며

국내 렌터카 업체 시장 1위를 유지 중입니다.

동사가 보유한 롯데렌터카는 설립 이후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해왔습니다.

올해 1분기 기준 차량 보유대수는 23만6000대로,

렌터카 시장 점유율은 21.8%에 달합니다.

23만3870대의 인가대수를 가진 국내 1위

렌터카업체입니다.

단일 중고차 경매장 기준 최대 규모인

롯데오토옥션도 운영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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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장 직전 역대 최대 실적을 발표한 점도

호재라고 볼 수 있는데요.

롯데렌탈주가는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누적 매출

1조1971억원, 영업이익 110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64.9% 증가했습니다.

순이익은 463억원으로, 무려 173.8% 급증해

반기 만에 지난해 연간 실적(415억원)을 넘어섰습니다.

이는 장·단기렌터카와 중고차 사업 매출의

지속적인 성장과 전기차 장기렌터카 계약 급증

덕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올해 6월까지 전기차 계약건수는 약 2100여대로

반기 기준 역대 최다 계약건수를 기록했는데요.

지난해 흑자전환에 성공한 그린카는 올해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2.7% 늘었습니다.

수요예측의 부진 배경으로는 가치평가 기준을 두고

이견이 컸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롯데렌탈주가는 기업가치 평가지표로 PER 대신 EV/EBITDA(상각 전 이익 대비 기업가치)를

사용했습니다.

차량 렌탈 산업의 감가상각비 비중이 크다는 점을

고려한 것인데요.

보통 EV/EBIDTA 지표는 비현금성 비용이 많은

석유·화학·철강 등 장치산업을 평가하는 데 쓰입니다.

한 기관투자자는 "일각에서 EV/EBITDA 기준

기업가치를 PER로 환산하면 SK렌터카랑 유사하다는

평가가 나왔다"며 "보통 렌터카 쪽은 PER로 하는

경우가 많아 기준을 달리 본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롯데렌탈주가 전망​

실적 성장세와 카셰어링 사업의 가치를 고려하면

투자 매력이 높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는데요.

혁신투자자문 대표는 "실적 성장세도 이어지는

추세인 데다 단순히 PER뿐만 아니라 카셰어링 부문의 성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며

"물량을 배정받은 기관 상당수가 장기 보유하려는

인식이 높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습니다.

한 기관투자자는 "현재 동사의 기업가치는 그린카의

밸류에이션이 빠져있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현재 카셰어링 업계 1위인 쏘카의 기업가치가

1조원 수준에서 거론되는 점을 고려하면 그린카의

기업가치는 최소 5000억원 이상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올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제주도 렌터카 가격이 크게 올랐는데, 제주도 노출도가 큰 롯.데렌터카가

실적 수혜를 상당히 입었다"며 "공모가는 지난해와

올해 1분기 실적만 고려한 만큼 실적 성장세가

누락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상장 첫날 상승세를 보인 이 종목은

앞으로도 꾸준히 지켜볼만한 종목이라 생각됩니다.


 

제 블로그의 모든 글들은

투자 권유가 아닌 정보 공유, 개인적인

기록물일 뿐이니 이 점 참고 부탁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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